육군 헌병에 보직(간단하게 부서를 의미합니다.) 중 하나로 근무를 이탈한 병사 탈영병을 체포하는 근무를 하고 있는
보직입니다.
체력과 분석력 컴퓨터 활용능력이 뛰어나야 되는 부서입니다. 초반에 보시면 정해인이 어떤 사진을 보고 분석해내는 것을 보고 김성균에게 차출되는 것을 보면 분석능력 등이 뛰어나면 차출되는데 유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특별히 많은 정보가 없는 상황에서도 탈영병을 잡아야 하기 때문에 이와 같은 능력을 필요로 하는 것 같습니다.
DP 웹툰?
DP는 네이버 만화에 있는 D.P 개의날이 원작입니다.
영상이 보는 맛이 있지만 만화는 또 다른 맛이 있어서 한번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웹툰 링크를 남겨놓았으니 한번 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갓 입대한 이등병 역할에 정해인 정해인과 같은 부서인 구교환 담당 부사관인 김성균이 주연으로 나옵니다.
극 중에 구교환이 정해인에게 아들이라고 하는데, 군대에서는 딱 1년 차이 나는 후임을 아들이라고 하고 1년 차이 나는 선임을 아버지 군번이라고 합니다.
DP 군대 용어 해석
아들 군번 : 딱 1년 차이나는 후임
아빠 군번 : 딱 1년 차이나는 선임
헌병 : 간단하게 군대 경찰
탈영병 : 복무기간이 남았지만 몰래 군대 밖으로 도망가는 행위를 한 군인
싸제 : 군대 물건이 아닌 바깥 물건
연대책임 : 한 명의 잘못은 전체의 잘못 예를 들어 한 명이 잘못하면 전체가 기합을 받습니다.
불침번 : 군대에서는 전체 인원이 다 잠에 들지 않고 시간마다 번갈아가면서 경계근무를 서게 됩니다.
실세 : 군대에서는 병장은 곧 전역을 하기 때문에 권력이 가장 강하지 않고 상병이 가장 실세 군번으로 권력이 강하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말년병장 전역이 한 달 정도 남은 병장은 이빨 빠진 호랑이라고 이야기합니다.
DP결말
안준호(정해인)는 조석봉 일병 사건 이후 연병장(군대 운동장)에 집결하고 오른 방향으로 다 같이 움직여야 하지만 혼자서 반대편으로 갑니다. 탈영이라고 생각되기도 하지만, 큰 사건들이 있었음에도 아무것도 바뀌지 않는 군대를 보고 그것에 맞서려고 반대로 달려간다는 의미로도 해석해볼 수도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