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AA 보충제 중 가장 유명하고 맛있다고 소문이 난 엑스텐드 BCAA에 파인애플 맛에서 불법약물 스테로이드인 스타노졸롤이라는 성분이 검출되었다는 소문이 있는데요
스타 노졸롤은 단백질 동화 스테로이드의 일종인 흰색의 고체물질입니다. 이것이 적은 양이면 독성이 심각하진않지만 장기간의 복용으로 이것이 축적되면 과도한 남성 호르몬 분비가 일어나고 동화 스테로이드 작용으로 간이 손상되는 등 각종 질환이 생깁니다. 여성은 월경 주기 등 생리가 불규칙해지고, 남성은 발기 부전이나 심장 혈관계 질환, 근육의 비정상적 발달이 초래됩니다.
이런 이야기가 왜 퍼졌냐하면 어떤 모 운동선수가 도핑테스트에 적발이 되었는데, 본인은 약물을 사용한적이 없고 본인이 챙겨먹던 보충제가 의심된다면서 새제품이 아닌 먹던 BCAA를 식약처에 보냅니다.
이 보충제에서 스테로이드 성분이 검출됐다면서 식약처에서는 위해식품으로 지정해버립니다.
이미 오픈되어있는 보충제에 뭐가 들어가있을지 뭘 넣었을지 모르는 상황에서 위해식품으로 지정한 식약처와 이 사태를 만든 장본인에게 보충제사에서 소송을 준비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스테로이드 약물은 굉장히 비싸고 엑스텐드라는 굉장히 유명한 BCAA보충제를 만든 거대한 회사에서 실수를 할것 같지않으며 이미 오픈이 된 보충제를 식약처에 의뢰했다는것이 의심이 가서 이 이야기는 신빙성이 없는 이야기로 생각이됩니다.
BCAA 효과
효과로는 근육에서 에너지가 대사되며 근육성장에 도움을 주고 근육통을 감소시키며 운동시 피로를 감소시켜줍니다.
BCAA 꼭 먹어야 하는가?
단백질 합성이 잘되려면 BCAA 뿐만 아니라 모든 필수 아미노산이 필요합니다. 이 말은 BCAA만으로 성과를 내기가 어렵다는 뜻입니다.
기본적으로 단백질을 같이 먹어줘야합니다.
또 BCAA만으로 근육손상 개선에 도움이 되지않는다는 연구도 있는데, BCAA
운동을 하지않거나 다이어트 운동을 하면서 일반적인 프로틴보충제를 드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이 보충제안에도 BCAA성분이 소량 들어있기 때문에 추가로 따로 드시지 않아도 됩니다.
BCAA는 이런분들께 추천
-고강도 운동을 하는 보디빌더
-장기간 에너지가 필요한 마라토너
-운동전 충분한 영양섭취가 불가능한 경우
-간질환으로 단백질 섭취가 필요한 경우
BCAA는 언제 먹는게 좋은가?
-운동 전 충분한 영양섭취가 불가능한 경우 운동전에 섭취!
-운동중 운동을 하면서 섭취!
-자기전에 섭취!
BCAA의 부작용
- 권장량 이상 섭취할시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당 성분이 높을 수 있으니 잘 확인하고 제품을 골라야합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 완전히 고강도 트레이닝을 하지않는 경우에는 드시지 않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