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통신

반응형

 

치매란?

우선 치매란 뇌전체의 기능이 서서히 떨어지면서 결국 뇌기능을 잃게 되는 질환입니다. 


치매의 증상

보통 일상생활을 하면서 뭔가 자꾸 잊어먹거나 깜빡깜빡할 때 이것이 치매증상인가 단순 건망증인가라고 생각을 하시는데, 단순히 기억력만 나빠지는것이 아니고 계산능력이나 실행기능 언어기능 집중력 전두엽의 기능들이 함께 안좋아진다면 치매라고 할수 있습니다. 

 

위에 기능중에서 계산능력이란 예를들어 물건을 구매할때 거스름돈이 잘 계산이 잘 안된는 경우가 있고, 

실행기능은 어떤 일을 처리할 때 순차적으로 처리하고 조리있게 처리하는 능력인데, 요리나 집안일을 할 때 전에는 잘 했지만 요리나 집안일 할 때 필요한것이나 순서나 이런것들이 진행이 정상적으로 안된는 경우가 있습니다.

 

언어장애란 보통 사물의 이름이 잘 기억나지 않는 증상입니다. 이것이 심해지면 언어를 표현하거나 듣는것이 잘안됩니다. 

 

치매는 위에 설명한 기능중의 하나만 나쁜것이 아니라 복합적으로 안좋아졌을 때 치매라고 하는데, 위에 기능중 하나만 안좋아진다면 경도인지장애라고 합니다. 

 

건망증과 치매를 구분하는방법은 우선 치매는 아주 과거의 일은 오히려 잘 기억합니다. 하지만 현재의 일을 잘 기억하지 못하고 어떠한것은 기억했을때 기억하려고 노력했을 때 다시 기억이 난다면 건망증이고, 노력했는데도 기억이 나지않는다면 치매입니다. 

 

또 예를들어 우리가 밥을 먹은것은 기억하지만 어떤것을 먹었는지 기억이 나지않는다면 그것도 치매의 초기증상으로 볼수도 있습니다. 


치매의 원인

치매는 뇌세포와 뇌혈관이 손상되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뇌가 후천적인 외상이나 질병에 의해 손상되어 언어나 학습 지능등 인지기능, 고등정신기능이 감퇴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치매는 다양한 원인으로 인지기능등의 장애가 생겨 전과 같은 일상생활이 되지않는 유지할수 없는 것을 통틀어서 치매하고 이야기합니다. 

 

치매는 종류가 70여가지가 넘습니다. 그 중 가장 많이 나타나는 치매는 노인성치매로 알려진 알츠하이머 치매입니다. 치매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이 알츠하이머 치매는 질병 초기에는 단기기억상실 형태로 나타나는데 이 것이 악화되면 격한행동과 조울증 언어장애와 장기기억상실 증상이 나타납니다. 

 

알츠하이머는 뇌에 독성단백질인 베타 아밀로이드가 쌓여 뇌세포를 잃는 질환입니다. 하지만 이 베타 아밀로이드는 치매환자가 아닌 건강한 사람몸에서도 생기는데, 왜 이것으로 누군가는 치매가 되고 누군가는 건강하냐면 단백질의 생성속도와 사라지는 속도로 판단이 되는데,

 

몸이 건강한 사람은 이 베타 아밀로이드 단백질이 생성되더라도 곧 없어집니다. 하지만 알츠하이머 환자는 이 베타 아밀로이드 단백질이 생성되는 속도가 사라지는 속도보다 빠르기 때문에 이것이 사라지기전에 계속 생성이 되는것입니다. 

 

위의 현상으로 알츠하이머 환자는 계속해서 베타 아밀로이드 단백질이 축적이 되고 이것이 응집하면서 신경세포와 시냅스를 파괴하면서 치매 진행속도를 가속시키게 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이 치매의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지진 않았습니다. 환자마다 증상이 다르고 이 독성 단백질이 생성되고 하는것을 관찰하기가 어려워 원인을 알아내기 어렵습니다. 

 

이것의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지지않아 치료법 또한 개발이 아직 되지않았습니다. 

 

하지만, 이것을 빠르게 초기에 발견한다면 치매의 진행을 늦출수 있습니다. 

 


치매예방법 초기치료

 

우선 혈관성 치매의 원인은 고협압과 당뇨 고지혈증 비만 운동부족 심혈관질환 흡연등이 있습니다. 

이것이 뇌혈관 질환을 일으키는 고위험군입니다.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선 혈압관리를 잘해야합니다.

혈압중 높은 혈압이 130이 넘지 않도록 관리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을 관리하기 위해서 일어났을때와 자기전에 혈압을 매일매일 기록해주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매일매일 기록해서 평균을 내보고 특별히 많이 올라간날에 무엇때매 올라간것인지도 기록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당뇨관리입니다. 

당뇨는 혈압관리할때 처럼 끼니마다 식사를 무엇을 했는지 기록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매일매일 기록해서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음식중 어떤것을 먹었는지 분석해서 조절해주시는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고지혈증입니다.

보통 중년여성이 폐경과 함께 많이 걸리는 질병입니다. 주기적인 혈액검사가 중요합니다. 위에 방법과 같이 병원에서 필요하다고 할경우에는 무조건 검사를 해주셔서 혈액에 상태를 잘 파악하는게 중요합니다. 

 

다음은 비만, 운동부족입니다. 

살이 찌지않는 외배엽과 같은 체질이라도 운동을 하지않으면 뇌혈관 질환이 빨리 찾아올 확률이 큽니다. 

우리의 뇌세포는 운동신경과 연결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운동을 해야 뇌세포들이 활동을 하게되는데, 그래서 규칙적인 운동이 중요합니다. 

비교적 비만체질이라면 식사와 운동으로 체중관리를 잘 하시는것이 중요합니다. 


나이가 접어들면서 가장 무서운 질병이 치매라고 이야기합니다.

곁에 있는 사람도 힘들고 당사자도 힘든 병입니다.

곁에서 간호하는 사람은 가끔 혼자있는 시간과 스트레스를 중화시키는방법과 교대가 필요합니다. 

 

반응형

'건강한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플리증후군  (0) 2021.09.07
신장 건강을 위해서 먹으면 좋은 음식들과 증상 자가진단법!  (0) 2021.07.27
역류성 식도염  (0) 2021.07.27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