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통신

반응형

횡문근융해증이란? 

가로무늬 근육이 녹아서 풀어지는 병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팔이나 하체와 같이 우리의 의지대로 움직일 수 있는 근육이 가로 근 입니다. 골격근이 손상되면 근육세포가 파괴되면서 근육세포 안에 있었던 물질이 빠져나오는데, 이 빠져나온 물질들은 혈액으로 들어갑니다.

근육세포 안에 여러 물질들이 혈액을 통해서 돌게 되는 병을 횡문근융해증이라고 합니다.

 

많은 근육 효소 물질이 쏟아져 나오면 콩팥은 갑작스럽게 일을 많이 하게 되면서 갑자기 나빠지면서 급성 콩팥 손상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횡문근융해증은 자연히 호전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심각한 상태로 진행돼서 생명에 위협을 느끼게 만들 단계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횡문근융해증이 구획증후군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처럼 무서운 질병인 횡문근융해증은 근육이 녹는 현상인데. 어떤 경우에 이 병이 발생하는가 하면 주로 과도한 고강도의 운동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요즘은 점점 운동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급작스럽게 단기간에 준비해서 바디빌딩 대회를 나간다던지 바디 프로필을 찍는 경우를 많이 보셨을 겁니다. 또는 주로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은 스피닝이란 운동을 하다가 횡문근 융해증이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횡문근 융해증은 고강도 운동뿐만 아니라 교통사고나 또는 약으로 인해서도 생길 수 있는데, 약으로 생기는 경우는 대표적으로 고지혈증 약물이 해당이 됩니다. 

 

약물을 복용하는 초기에 주로 발생합니다.


횡문근 융해증 증상 1 (경증에 해당)

- 심한 근육통이 있습니다.

- 근육에 힘이 빠져 힘을 주려하지만 힘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 갈색이나 붉은색 소변을 보게 됩니다.

 

위의 언급한 세 가지 증상이 한 번에 있는 경우는 드문 편입니다. 그래서 위에 증상 중 한 가지라도 해당된다면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횡문근 융해증 증상 2 (중증)

횡문근융해증과 급성 콩팥병 또는 구획증후군이 같이 오는 경우

 

-열이 날 수 있습니다.

-심장이 비교적 아주 빠르게 뛸 수 있습니다.

-구토가 나옵니다.

-복통이 생깁니다. 


횡문근융해증 검사

-환자가 가지고 있는 병력이나 신체를 검사합니다.

-약물의 의한 것인지 과도한 고강도의 운동으로 인한 것인지 판단합니다.

-근육의 상태를 확인해서 부어있는 곳이 있는지 그곳이 눌렀을 때 통증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횡문근융해증 치료

-수액치료

수액을 통해서 근육 효소의 배출을 돕습니다.

-콩팥기능이 안 좋아졌을 시엔 투석치료


횡문근융해증 예방법

- 운동을 전에 안 하다가 새로 하시는 분들은 본인에 맞는 강도로 시작하여 천천히 강도를 올려가면서 시작합니다.

초반부터 너무 무리하시면 좋지 않습니다.

- 운동 전에는 항상 스트레칭이 필요합니다.

- 운동 중에는 충분한 물 섭취가 필요합니다. 

- 덥고 습한 기온에 횡문근 융해증이 찾아오기가 쉽기 때문에 야외 운동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미용목적으로 운동을 하는 것도 좋지만 이럴 경우엔 건강에도 신경을 써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래도록 이쁜 몸을 갖추려면 건강해야하니까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